법인 사무실 이전 절차가 궁금합니다

3/31(목)에 이사를 할 예정입니다.

  1. 사업자등록 주소지 이전은 등기를 해야 한다고 알고 있는데, 며칠 전에 신청하면 될까요?
  2. 사무실 이전하면 법인인감증명서 상에 주소도 따로 바꾸어야하나요?

사무실 이전할 경우에 임대차계약(전대차계약)을 체결하실 텐데요. 이것은 사업자등록 정정시에 필요합니다.

보통 아래와 같은 순서로 진행됩니다.

  1. 이사회(이사가 2인 이하인 경우에는 이사결정서)에서의 본점 이전 결의일로부터 14일 이내에 등기 신청하시면 됩니다.

등기가 완료되면 사업자등록 정정하실 수 있는데요. 이때 앞서 말씀드린 임대차계약서를 첨부하시면 됩니다.

  1. 법인 본점 이전 등기를 하시면 법인인감증명서 상 주소도 바뀌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주주 리걸 스태프 장윤선입니다 :slight_smile:

1. 사무실을 이전할 때는 임대차 계약과 별도로 주주총회, 이사회 등에서 본점 이전을 결의해주셔야 합니다. 이때 정하는 본점 이전 결의일을 기준으로 14일 내에 등기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예: 임대차계약일 3/31인 경우, 본점 이전 결의일은 3/31 이후 아무 때나

  • 본점 이전 결의일을 3/31로 하면 → 4/14까지 등기 신청
  • 본점 이전 결의일을 4/1로 하면 → 4/15까지 등기 신청

본점 이전 등기는 어렵지 않아서 셀프 등기로도 하실 수 있는데요, 주주 리걸에서 본점 이전 등기하는 법 가이드도 함께 공유드립니다 :slight_smile:

2. 본점 이전 등기를 하시면 법인인감증명서상 주소도 같이 바뀌어서, 따로 바꾸지 않으셔도 됩니다.

참고로, 사업자등록증 주소는 같이 안 바뀌기 때문에 따로 사업자등록증 정정을 해주셔야 합니다. 본점 이전 후 사업자등록증 정정하기 글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추가 문의 있으시면 언제든 알려주세요. 감사합니다.